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많은 사람들이 실업상태이거나 현재 직장에 다니고 있지만 더 나은 직업을 위해 자격증, 직업훈련 등의 교육이 필요할 것입니다. 이러한 훈련비용이 부담된다면 국민내일 배움 카드의 국비지원을 이용하면 됩니다. 국민내일 배움 카드 신청방법, 신청자격, 사용방법, 국비지원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국민 내일 배움 카드란?
국민내일 배움 카드는 고용노동부가 지원하는 제도로 자격증 공부나 직업훈련이 필요한 사람에게 훈련비를 지원하는 제도로,
일반적으로 내일 배움 카드는 300만~500만 원의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, 일정 비율만 교육기관에서 부담하고 나머지는 본인이 부담하며, 벽지, 컴퓨터, 지게차, 요양보호사, 바리스타 등 다양한 분야의 훈련을 이수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.
국민내일 배움 카드 신청은 HRD-net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하며,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 절차를 준수하면 됩니다.
국민내일 배움 카드 6단계 신청방법
국민내일 배움 카드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
1. 메인화면
HRD-Net 홈페이지 로그인 후, 메인화면의‘국민내일 배움 카드 발급신청’ 아이콘을 통해 국민내일 배움 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.
2. 나의 정보
ⓛ HRD-Net 홈페이지 로그인 후, ‘홈 > 나의 정보 > 나의 카드 > 국민내일 배움 카드 > 발급신청’ 화면에서 국민내일 배움 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.
3. 발급 신청 전 확인 사항
① 국민내일 배움 카드 발급 전 반드시 국민내일 배움 카드 신청자의 권리 및 의무사항에 대한 확인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.
② 워크넷 구직등록여부 확인을 위해 실업자 여부를 선택하셔야 합니다. 실업상태일 경우에는 워크넷 구직등록을 해야 합니다.
③ 국민내일 배움 카드 안내 내용에 대해 모두 읽고, 동의란 체크(√)를하셔야합니다.
④‘확인’ 버튼 클릭 시, 국민내일 배움 카드 신청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.
4. 카드발급 신청서 작성(①~⑪)
① 국민내일 배움 카드 신청인의 기본정보를 입력합니다
② 발급받고자 하는 ‘카드 정보’를 선택합니다.
- 카드발급구분 : ‘신규발급’과 ‘기존카드 재사용’ 중 선택
● 신규발급 : 국민내일 배움 카드 발급 이력이 없는 경우
● 기존카드 재사용 : 현재 보유하고 있는 국민내일 배움 카드를 재사용을 원하는 경우
- 제휴 카드 : 정부와 제휴한 카드사를 선택합니다.
※ Tip
- NH농협카드, 신한카드 외 타 카드사 선택은 불가능합니다.
- NH농협카드의 신용카드를 신청하시는 경우, 현장발급만 선택 가능합니다.
- SH신한카드의 신용카드를 신청하시는 경우, 전화발급과 현장발급만 선택 가능합니다.
- 카드 유형 : ‘체크카드’와 ‘신용카드’중 선택
● 체크카드 : 체크카드 기능을 포함한 국민내일 배움 카드로 발급신청 희망 시 선택
● 신용카드 : 신용카드 기능을 포함한 국민내일 배움 카드로 발급신청 희망 시 선택
- 카드발급방법 : 국민내일 배움 카드 발급 방법을 선택
● 전화신청 : 신청인이 선택한 제휴 카드사(NH농협카드, 신한카드)에서 TM(Tele Marketing)을 통해 본인신청 여부 확인
● 모바일신청 : 신청인이 선택한 제휴 카드사(NH농협카드, 신한카드)의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카드 발급을 신청
● 은행방문 : 신청인이 선택한 제휴 카드사를 직접 방문하여 카드를 수령하는 경우 체크
③ (농협, 신한) 클릭 시, 국민내일 배움 카드 지점 영업점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④ 훈련과정 참여 중 국가로부터 지원받는 장려금 수령 계좌정보를 등록합니다.
※ Tip : 국민내일 배움 카드와 연결되는 계좌정보는 전화(TM), 모바일, 현장 발급을 통해 입력받습니다.
⑤ 근로자의 경우, ‘소속 사업자명’,‘기업 규모’,‘상시 근로자수’, ‘취득일’,‘퇴사일’,‘근무일수’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※ Tip :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는 신규 실업자의 경우, 공란으로 나타납니다.
※ Tip : ‘상시 근로자 수’, ‘취득일’, ‘퇴사일’ 등 고용보험 관련 정보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근로복지공단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⑥ 국민내일 배움 카드 신청자의 현재 상태를 선택합니다. 지원대상 선택 시, 관련 제출 서류가 하단의 파란색처럼 보입니다.
⑦ 위 ⑥의 지원대상 선택 시, 요구되는 제출 서류에 대해 파일 첨부 기능을 활용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.
※ 주의사항 : 첨부파일에 개인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파일 첨부가 불가능합니다.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일부 마스킹(*) 처리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.
⑧ 카드 배송지 주소를 등록합니다. 신청인의 주소와 동일한 경우, ‘신청인 정보화 동일’ 란에 체크하시면 자동 입력됩니다.
⑨ 국민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할 관할관서가 자동으로 지정됩니다. 자택주소를 기반으로 자동 지정되며 변경을 원하시는 경우 ‘▼’를 이용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.
⑩ 관할관서를 검색하고자 하는 경우, 지역별 고용센터 찾기를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⑪ 발급 신청을 위한 정보 등록 완료 시, ‘다음’ 버튼을 클릭하면 ‘STEP 03 신청자격확인 및 신청’ 화면으로 이동합니다. 또한, ‘임시저장’ 기능을 활용하여 향후 추가 정보 등록도 가능합니다.
5. 신청자격 확인 및 신청
국민내일 배움 카드 발급신청 가능 여부 검증을 위해 신청자격을 확인합니다. 모두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※ 위 항목 중 하나 이상 ‘예’에 해당하는 경우, 발급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, 작성하신 내용에 거짓이 있는 경우 국민내일 배움 카드 발급 취소, 수강 또는 지원 융자의 제한, 지원받은 훈련 비용의 반환 및 추가 징수 등의 행정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.
6. 신청 내역 확인(①~⑤)
① 국민내일 배움 카드 신청내역에 대해 ‘카드신청내역’ 메뉴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.
② ‘펼치기’ 버튼 클릭 시 ③과 같이 국민내일 배움 카드 기본 신청 내역이 보입니다.
④ ‘신청서 보기’ 버튼 클릭 시, 상세 신청서 내역 화면이 보입니다.
⑤ ‘회수’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서를 회수할 수 있습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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